연습용 블로그

중국의 게임 검열 - 왜 우리가 중국 검열 때문에 피해를 입는가? 본문

게임/게임 칼럼

중국의 게임 검열 - 왜 우리가 중국 검열 때문에 피해를 입는가?

Luckydays 2019. 1. 12. 23:38

 게임계에서 중국이란 동전의 양면 같은 존재입니다. 게이머들에게 중국은 해킹, 핵 프로그램, 검열 등등으로 나쁜 이미지가 대부분이지만, 게임 관련 기업에게는 거대한 시장이자 금덩어리인 존재죠. 게임뿐 아니라 드라마, 영화 등에서도 중국이란 나라는 좋은쪽으로든 나쁜쪽으로든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검열은 어떻게, 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 게이머에게 어떤 피해를 줄까요?

 # 중국이 문화 검열을 하는 이유

 중국의 정치 체제는 공산당 독재 체제입니다. 북한처럼 1인이 정치 권력을 독점하는 형태는 아니지만 공산당이라는 1개의 당이 정치 권력을 독점한 체제죠. 그렇기 때문에 여느 독재 국가가 그렇든 끊임없이 저항과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저항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자국민들을 세뇌하는데 노력하고 있죠. 이 노력 중의 하나가 바로 문화 검열입니다.

▲ 현재 시진핑의 1인 독재 체제로 서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 어떤 식으로 검열하는가?

 중국의 검열은 "중화인민공화국 국가 뉴스 출판 라디오 텔레비전 총국", 줄여서 광전총국이라는 곳에서 담당합니다. 과도한 검열로 악명이 높은 곳인데요. 외국에서 들어오는 문화 콘텐츠는 물론이고 중국에서 제작하는 콘텐츠들도 모두 검열합니다. 단 홍콩과 마카오는 특별행정구로 취급되기 때문에 중국에서 직접 검열하지 않습니다.

▲ 하지만 홍콩 역시 중국 시장을 위해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죠


 # 어떤 것들은 걸러내는가?

 기본적으로 싫어하는 요소가 몇 가지 있지만, 중국의 검열 제도는 상당히 제멋대로입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트집이 잡혀서 검열되는 경우도 있고, 똑같은 요소가 들어있는 다른 컨텐츠가 하나는 검열로 인해 방영이 안되고, 하나는 잘 방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국 콘텐츠는 검열하고 똑같은 요소가 들어간 자국 콘텐츠는 통과하는 내로남불의 모습도 보여주죠.

 제멋대로인 점을 제외하고 중국 공산당이 싫어하는 요소를 꼽아보자면, 체제 전복, 마약, 동성애, 미신(귀신), 외계인, 해골, 종교, 시간여행 등입니다. 중국은 기본적으로 유물론을 추구하기 때문에 미신과 사후세계 등 비현실적인 요소를 굉장히 기피하고, 과거의 안좋은 역사 때문인지 종교와 마약에 대해서도 금기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한 컨텐츠는 신경질적으로 반응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검열이 상당히 제멋대로이기 때문에 저런 기피요소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 중에도 중국에서 검열에 걸리지 않는 것들이 꽤나 많습니다. <트랜스포머> 는 외계에서 온 로봇(외계인)이 주인공이지만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고,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역시 잘만 개봉했습니다. 막상 <별에서 온 그대> 는 주인공이 외계인이라는 이유로 검열당했죠.

▲ 검열에도 불구하고 <별그대> 는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 검열을 피해간 게임, 검열에 걸려버린 게임, 검열에 굴복한 게임

 게임과 IT 분야에서 중국의 검열과 규제는 다른 콘텐츠에 비해서 심한 수준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와 유튜브는 중국이 싫어할 만한 정보가 많아서 중국내 접속이 불가능하게 되어있고, 중국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은 '포함해선 안되는 요소' 리스트가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1. 중국 헌법을 위반하는 모든 것

2. 중국 국가 통합, 일치성, 주권을 위협하는 모든 것

3. 국가의 이익, 안보를 해치는 모든 것

4. 민족, 인종, 종교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거나 민족 전통과 문화를 해치는 모든 것

5. 중국 정부의 종교 정책에 반하는 미신을 조장하는 모든 것

6. 음란물, 약물, 폭력, 도박에 대한 모든 것

7. 공공 도덕이나 중국의 문화 및 전통을 해치는 모든 것

8. 중상, 모략 및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것

9. 법을 위반하는 모든 것

▲ 중국에서 서비스해야 하는 게임에 들어가면 안되는 조항들


 이런 강력한 검열 때문에 중국내에서 발매되지 못한 게임이 수두룩합니다. 중국군과 중국 정부를 부정적으로 그린 <배틀필드 4>, 동성애가 가능한 <심즈 모바일>, 티벳을 독립국으로 표현한 <하트 오브 아이언> 시리즈는 아예 출시 불가/서비스 중단 처분을 받았습니다. 반면 중국 검열을 어떻게든 통과한 게임들도 있는데요. 사회주의 가치를 주입한다고 공언한 <배틀그라운드>, 해골 묘사등을 수정한 <던전앤파이터>, 켐페인을 삭제하고 출시한 <스타크래프트 2> 등이 있습니다.

 특이한 케이스로는 <폴아웃 4> 가 있습니다. <폴아웃 4> 의 배경은 미국과 중국의 핵전쟁 이후이고, 게임 내에서도 중국 군인을 죽일 수 있는데다가 중국 공산당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가 있음에도 중국에서 <이진여생> 이란 이름으로 정식발매됬습니다. 수정을 하지 않고 중국이 싫어하는 요소가 있는데도 검열을 통과한 몇 안되는 케이스입니다.

▲ 중국 <배틀그라운드> 는 낙하산에 "군사훈련" 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폭력성을 낮추겠다는 꼼수죠.


 # 왜 우리가 검열에 피해를 입어야 하는가.

 문제는 이런 강력한 검열 때문에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사람까지 피해를 입는다는 점입니다. 중국 시장은 수 많은 인구와 경제 성장 덕분에 거대한 시장으로 커버렸고, 게임 개발자를 포함한 문화 컨텐츠 제작자들은 중국에서 돈을 벌기 위해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죠.

 중국 시장용 버전을 따로 만드는 경우는 양반입니다. 개발사가 자체적으로 검열을 하거나, 중국 기업과 협업을 하거나, 애초에 중국 시장만을 노리는 경우에는 다른 국가의 게이머들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단적인 예로 <블레이드 앤 소울> 은 중국 입맛에 맞게 스토리를 갈아 엎고 이 내용을 한국 서버에 그대로 역수입 했고, <던전 앤 파이터> 는 중국인 취향에 맞춘 아바타가 한국 서버에 뒤늦게 역수입 되기도 했습니다. <메이플스토리2> 는 중국 진출을 앞두고 게임 내 해골 오브젝트를 삭제, 수정하고 있는데 이 작업을 한국 서버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중국 시장을 위해서 <디아블로 시리즈> 의 고정 팬들을 배신하고 <디아블로 임모탈> 을 만들어버렸죠.

 막상 게이머뿐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이런 피해는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거대한 시장을 인질로 잡은 채 게임 및 IT 산업을 흔들 수 있는 존재가 중국 정부인데요. 단적으로 2018년 12월 중국 정부에서 몇몇 게임들의 서비스 중단 및 재검열을 발표하자 대형 게임사들의 주식이 폭락했습니다. (막상 서비스 중단/재검열 대상이 된 게임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정부가 검열을 강화한다는 소식이 들리면 게임 개발사, 게임 퍼블리싱 회사, IT 회사의 주가가 떨어지고, 검열을 완화한다고 하면 반대로 상승합니다. 중국 정부가 목줄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죠.

▲ 블리자드의 주가 폭락 원인이 <디아블로 임모탈> 이 아닌 중국 정부의 게임 규제 발표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는 회사가 나왔으면

 회사들의 입장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닙니다. 다른 모든 나라에서 대박이 나는 것 보다, 중국 한 곳에서 대박이 나고 벌어드리는 돈이 많으니 당연히 중국 시장을 의식하는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자신들의 게임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게이머들을 먼저 생각하고,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는 그런 대형 회사가 하나쯤은 나오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저는 불법 프로그램이나 핵들을 쓰면서 죄책감 하나도 없이 얼굴에 철판 깐 중국 게이머들을 싫어하고, 되도 않는 거지같은 검열때문에 영화랑 게임들 싹 망치는 중국 정부도 싫어하고, 이런 중국 정부에 세뇌되서 중화 사상에 찌들어있는 '일부' 중국인들도 싫어합니다.


 

Comments